zeroPay

고객센터 자주묻는 질문

자주묻는 질문

26
[가맹점신청] 홈페이지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무엇을 해야 하나요?
제로페이 홈페이지가 아닌 곳(별도 모집기관 등을 경유)에서 실물신청서 제출 등으로 이미 가맹점 신청을 하신 경우, 다음의 절차에 따라 제로페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①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주십시오.
② 가맹점관리 > 매장정보관리 메뉴에서 사업자번호로 신청하신 가맹점을 조회해 주십시오.
③ 신청하신 가맹점이 조회되면 ‘연결하기’를 하여 회원정보와 신청 가맹점정보를 연결(매칭)합니다.
④ 제로페이 가맹점앱을 설치하시고, QR코드를 배송받아 매장에 설치하신 후 제로페이를 이용합니다.
[가맹점신청] 가맹점 신청은 누가 할 수 있나요?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대표자(사업등록자) 본인이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경우 대표자의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 가능합니다.
[가맹점신청] 소상공인만 가맹점 신청을 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사업자번호를 보유한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누구나 가능하므로,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 및 대형 프랜차이즈도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단, 도박, 사행성 업체 등 일부 업종 제외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을 ‘일반가맹점’이라 하며, 별도의 가맹점수수료(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준)가 적용됩니다.
[가맹점신청] 법인도 가맹점신청할 수 있나요?
법인도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대표자 또는 대표자의 대리인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신청한 경우 법인의 제로페이 관리는 대표자가 아닌 대리인이 수행하게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맹점 신청 시 입금계좌를 법인 명의의 계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대표자 개인계좌 불가)
[가맹점신청] 가맹점 추가란 무엇인가요?
이미 제로페이 가맹점 승인이 된 가맹점과 사업자번호가 동일한 다른 가맹점(매장)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사업자번호를 단위로 신청하므로 신규 가맹점 신청이 아닌 가맹점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기준이 되는 전년도매출액과 상시근로자 수도 사업등록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사업자등록증에 가맹점(매장)이 2개인 경우 2개 가맹점의 합을 기준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가맹점신청] 운영하는 매장(가맹점)이 2개 입니다. 가맹점 신청을 따로 해야 하나요?
사업자등록증(사업자번호)을 기준으로 신청합니다.
2개의 가맹점의 사업자번호가 다른 경우, 별도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2개의 가맹점의 사업자번호가 같은 경우, 1개만 먼저 신청하시고 ‘가맹점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가맹점 추가 메뉴는 향후 오픈 예정)
[가맹점신청] 제로페이 가맹점이 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나요?
① 홈페이지에서 바로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관리>가맹점 신청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이 있는지 조회하신 후 신청내역이 없으면 신규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② 서울시, 부산시, 경상남도 등 지자체에서 가맹점을 모집할 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물(종이)신청서로 작성·제출하신 신청내역이 홈페이지에 등록됩니다.
[가맹점신청] 휴대폰 본인인증이 잘 안돼요
회원가입, 사업자번호 찾기, 비밀번호 찾기 등을 할 때 휴대폰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이 잘 안되는 경우 아래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1) 인증절차 확인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신 후 '인증번호 받기' 버튼을 눌러야 인증번호가 발송되며,
- 인증번호를 입력 후 '인증번호 확인' 버튼을 눌러야 인증이 완료됩니다.


(2) 스팸등록여부 확인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받기' 버튼을 눌렀는데도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안오는 경우
-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발송전화번호(02-708-1000)가 스팸으로 등록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스팸등록은 본인이 직접할수도 있고, 스팸방지 프로그램에서 자동등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이용횟수 10회 초과
- 한국 모바일 인증을 통한 휴대폰 본인인증은 하루에 10번만 할 수 있습니다.
- 이미 10번을 인증한 경우 다음날 다시 하실 수 있습니다


(4) 알뜰폰 사용자가 통신3사 선택
- 알뜰폰사용자의 경우 통신3사를 선택하지 마시고, 해당 통신사의 알뜰폰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결제] 제로페이 홈페이지나 가맹점용 앱에서는 결제를 할 수 없나요?
제로페이 홈페이지나 가맹점용 앱에는 결제기능이 없습니다.
제로페이 결제는 소비자가 이용하는 간편결제 앱이나 매장의 POS기에서 이루어집니다.

가맹점용 앱에서는 정상결제된 건을 조회하여 결제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결제 방법은 공지사항의 ‘제로페이 가맹점 홈페이지 이용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결제] 아르바이트생도 제로페이 결제를 관리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직원(아르바이트생)의 경우 홈페이지에 별도 가입하지 않으며 가맹점용 앱만으로 업무를 처리하게 됩니다.
직원이 앱을 통해 직원등록을 신청하면 가맹점주가 이를 승인하게 되고, 이후 결제내역관리, 결제취소, QR코드 관리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의 ‘제로페이 가맹점앱 이용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8
[가맹점신청] 홈페이지에 들어오기 전에 이미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무엇을 해야 하나요?
제로페이 홈페이지가 아닌 곳(별도 모집기관 등을 경유)에서 실물신청서 제출 등으로 이미 가맹점 신청을 하신 경우, 다음의 절차에 따라 제로페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①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주십시오.
② 가맹점관리 > 매장정보관리 메뉴에서 사업자번호로 신청하신 가맹점을 조회해 주십시오.
③ 신청하신 가맹점이 조회되면 ‘연결하기’를 하여 회원정보와 신청 가맹점정보를 연결(매칭)합니다.
④ 제로페이 가맹점앱을 설치하시고, QR코드를 배송받아 매장에 설치하신 후 제로페이를 이용합니다.
[가맹점신청] 가맹점 신청은 누가 할 수 있나요?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대표자(사업등록자) 본인이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경우 대표자의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 가능합니다.
[가맹점신청] 소상공인만 가맹점 신청을 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사업자번호를 보유한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누구나 가능하므로,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 및 대형 프랜차이즈도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단, 도박, 사행성 업체 등 일부 업종 제외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을 ‘일반가맹점’이라 하며, 별도의 가맹점수수료(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준)가 적용됩니다.
[가맹점신청] 법인도 가맹점신청할 수 있나요?
법인도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대표자 또는 대표자의 대리인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인이 신청한 경우 법인의 제로페이 관리는 대표자가 아닌 대리인이 수행하게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가맹점 신청 시 입금계좌를 법인 명의의 계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대표자 개인계좌 불가)
[가맹점신청] 가맹점 추가란 무엇인가요?
이미 제로페이 가맹점 승인이 된 가맹점과 사업자번호가 동일한 다른 가맹점(매장)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사업자번호를 단위로 신청하므로 신규 가맹점 신청이 아닌 가맹점 추가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기준이 되는 전년도매출액과 상시근로자 수도 사업등록자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사업자등록증에 가맹점(매장)이 2개인 경우 2개 가맹점의 합을 기준으로 작성하여야 합니다.
[가맹점신청] 운영하는 매장(가맹점)이 2개 입니다. 가맹점 신청을 따로 해야 하나요?
사업자등록증(사업자번호)을 기준으로 신청합니다.
2개의 가맹점의 사업자번호가 다른 경우, 별도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2개의 가맹점의 사업자번호가 같은 경우, 1개만 먼저 신청하시고 ‘가맹점 추가’를 하시면 됩니다. (가맹점 추가 메뉴는 향후 오픈 예정)
[가맹점신청] 제로페이 가맹점이 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나요?
① 홈페이지에서 바로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관리>가맹점 신청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이 있는지 조회하신 후 신청내역이 없으면 신규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② 서울시, 부산시, 경상남도 등 지자체에서 가맹점을 모집할 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물(종이)신청서로 작성·제출하신 신청내역이 홈페이지에 등록됩니다.
[가맹점신청] 휴대폰 본인인증이 잘 안돼요
회원가입, 사업자번호 찾기, 비밀번호 찾기 등을 할 때 휴대폰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이 잘 안되는 경우 아래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1) 인증절차 확인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신 후 '인증번호 받기' 버튼을 눌러야 인증번호가 발송되며,
- 인증번호를 입력 후 '인증번호 확인' 버튼을 눌러야 인증이 완료됩니다.


(2) 스팸등록여부 확인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받기' 버튼을 눌렀는데도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가 안오는 경우
-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발송전화번호(02-708-1000)가 스팸으로 등록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 스팸등록은 본인이 직접할수도 있고, 스팸방지 프로그램에서 자동등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이용횟수 10회 초과
- 한국 모바일 인증을 통한 휴대폰 본인인증은 하루에 10번만 할 수 있습니다.
- 이미 10번을 인증한 경우 다음날 다시 하실 수 있습니다


(4) 알뜰폰 사용자가 통신3사 선택
- 알뜰폰사용자의 경우 통신3사를 선택하지 마시고, 해당 통신사의 알뜰폰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2
[가맹점관리] 가맹점(매장)의 정보가 변경되었습니다. 어디서 수정할 수 있나요?
‘가맹점관리>매장정보관리’메뉴에서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의 모든 정보는 제로페이 담당자의 확인을 거친 후 반영됩니다.
[가맹점관리] 사업등록자(대표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제로페이를 관리하고 싶습니다.
Q.사업등록자(대표자)가 아닌 다른 사람이 제로페이를 관리하고 싶습니다.
A: 등록사업자(사업자등록증 상 대표자)와 가맹점주(실제 매장 운영자)가 다른 경우입니다. (예) 사업등록자는 남편이나, 부인이 실질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

실제 매장운영자는 제로페이(가맹점) 앱을 설치 > 직원으로 회원가입 후 대표자 승인 시, 가맹점의 결제 및 직원 관리가 가능합니다.

하기의 순서를 통해 직원신청 및 대표자의 승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1. 직원 휴대폰 내 플레이스토어/앱스토어에서 ‘제로페이(가맹점)’ 검색 및 다운로드
2. 휴대폰 인증 > 이용자 선택 > ‘직원/매니저’ 선택
3, 간편비밀번호 설정
4. 직원 신청 할 가맹점 사업자번호 입력 후 신청
5. 대표자가 가맹점앱 또는 홈페이지 직원관리 탭에서 권한 선택 후 승인

※직원은 홈페이지 로그인은 불가하며, 모바일 앱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6
[결제] 제로페이 홈페이지나 가맹점용 앱에서는 결제를 할 수 없나요?
제로페이 홈페이지나 가맹점용 앱에는 결제기능이 없습니다.
제로페이 결제는 소비자가 이용하는 간편결제 앱이나 매장의 POS기에서 이루어집니다.

가맹점용 앱에서는 정상결제된 건을 조회하여 결제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결제 방법은 공지사항의 ‘제로페이 가맹점 홈페이지 이용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결제] 아르바이트생도 제로페이 결제를 관리할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직원(아르바이트생)의 경우 홈페이지에 별도 가입하지 않으며 가맹점용 앱만으로 업무를 처리하게 됩니다.
직원이 앱을 통해 직원등록을 신청하면 가맹점주가 이를 승인하게 되고, 이후 결제내역관리, 결제취소, QR코드 관리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의 ‘제로페이 가맹점앱 이용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결제] 결제하는 데 오류가 뜹니다.
결제/취소 시 오류발생에는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고객센터>오류코드조회’ 메뉴에서 오류코드(숫자3자리)의 상세내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결제] 결제된 건을 취소(환불)하고 싶습니다.
결제취소는 가맹점 앱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앱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결제내역’ 메뉴에서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결제] 제로페이로 결제한 내역과 매출액을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제로페이 홈페이지 매출관리>결제내역조회 메뉴를 통해 상세 결제내역과 결제통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용 앱에서는 결제내역 조회와 더불어 결제취소가 가능합니다.
[결제] 제로페이는 어떻게 결제하는 건가요?
제로페이 결제방식은 아래의 2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맹점에서는 첫 번째 방식으로 결제합니다.

1. 매장에 설치(부착)된 QR코드를 소비자의 휴대폰에서 간편결제 앱 카메라로 촬영하고 휴대폰에 금액을 입력하여 결제

2. 소비자의 휴대폰에서 간편결제 앱으로 QR코드를 생성하면, 매장직원이 스캐너로 휴대폰의 QR코드를 스캔하여 결제

2번 방식은 일부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실시 후 확대할 예정입니다.
상세방법은 ‘혜택·가이드>결제APP’ 메뉴 또는 공지사항의 ‘제로페이 가맹점 홈페이지 이용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6
[QR코드] 한 매장에 여러 개의 QR코드를 사용하고 싶습니다.
현재 사업자 당 1개의 QR코드를 무료발급 해드리고 있습니다.
(지자체에 따라 무료발급 개수 및 유료QR코드 가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QR키트가 필요하신 경우, 가맹점 앱을 통해 유료구매가 가능합니다.
(가맹점 앱 설치 → 회원가입 → 더보기 → QR신청하기 클릭)
[QR코드] 매장에 설치한 QR코드를 분실하면 어떻게 하나요?
홈페이지에서 사고신고를 하시면, 해당 QR코드 결제를 바로 정지할 수 있습니다.
사고신고는 유선으로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의 ‘제로페이 가맹점 홈페이지 이용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QR코드] 고정형QR, 변동형QR이 뭔가요?
결제할 때마다 동일한 QR을 사용하는 것을 고정형QR이라고 합니다.
가맹점에 설치(부착)하는 QR코드가 고정형QR입니다.

반대로 결제할 때마다 새로운 QR코드를 생성해 사용하는 것을 변동형QR이라고 합니다.
소비자의 휴대폰에서 간편결제 앱을 구동하여 QR을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변동형 QR은 일부 프랜차이즈에서 시범 실시 후 확대 예정)
자세한 사항은 공지사항의 ‘제로페이 가맹점 홈페이지 이용가이드’를 참조하십시오.
[QR코드] QR코드는 언제 받을 수 있나요?
가맹점 신청시 수일 후에 QR코드를 배송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 신청을 완료하면 제로페이 가맹점 승인담당자가 신청내역을 확인 후 승인하게 되며, 이후 QR제작업체에 의뢰해 QR코드를 제작·배송합니다.
[QR코드] QR코드를 매장에 설치하고 싶은데 어떻게 신청하나요?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 시 기본적으로 1개의 QR코드가 무료발급됩니다.
가맹점 신청 시 기재하신 ‘QR배송주소지’로 QR코드가 택배로 배송됩니다.
[QR코드] 매장에 QR코드를 설치하지 않으면 제로페이를 이용할 수 없나요?
제로페이를 이용하시려는 가맹점은 QR코드를 배송받아 매장에 설치하셔야 제로페이 결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프랜차이즈 가맹점 제외)
4
[앱이용] 가맹점용 앱에서도 가맹점신청이 가능한가요?

제로페이 가맹점신청은 첨부서류 등이 필요하며 앱에서도 가맹점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에 종이신청서로 가입신청을 하신 분은 앱에서 해당가맹점을 조회하여 연결(회원아이디에 가맹점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앱이용] 회원가입을 했는데 가맹점용 앱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앱설치 후 최초 접속시 회원가입 또는 회원임을 확인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회원가입을 먼저 하시고, 간편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하고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사업자등록번호/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하고, 앱에서는 간편비밀번호 6자리만 입력하여 로그인 합니다.
[앱이용]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은 왜 설치해야 하나요?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을 설치하시면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제로페이 결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로페이 결제취소 기능은 앱에서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제로페이 가맹점주께서는 앱을 설치하시어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앱이용] 제로페이 가맹점 앱은 어느 기종 휴대폰부터 사용이 가능한가요?
o 안드로이드 폰/태블릿

- 운영체제(OS)가 안드로이드 5.0(롤리팝, 2014년 11월) 이상인 휴대폰(패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예전 모델인 경우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o iOS(아이폰/아이패드)

- 운영체제(OS)가 iOS 12 이상인 휴대폰(패드)에서 사용가능합니다.

- 예전 모델인 경우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